본문 바로가기

소식/일학 소식

[길찾기학교 14기 자동차팀 활동후기]'부릉부릉 청년모터스'

2019년 2학기에 새로운 분야를 도입해보자는 의견으로 자동차반을 시범 운영하였습니다.

이름은 '청년모터스'

자동차 7개 분야(폴리싱, 정비, 판매/영업, 실내복원, 휠/타이어, 방음/언더코팅, 랩핑)를 골고루 경험해보면서 나의 진로를 찾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처음 나온 포스터입니다. 최대한 포스터를 통해 청년모터스가 무엇을 하는지 나타내고자 했습니다.

 

두번째 포스터 입니다. 좀더 심플하게 나타내고자 했습니다.

1. 폴리싱 : 오토폴리쉬

폴리싱은 차의 표면을 '광택'을 내는 것을 뜻합니다. 차를 반짝이고, 예쁘게, 깨끗하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활동 내용을 소개하기 전에 오토폴리쉬의 윤성용 대표님을 소개하겠습니다. 대표님은 일하는학교에 청년모터스 활동을 제안해주셨고, 각 분야의 사업주 대표님들을 섭외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이 활동이 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꾸벅~(- . -) ( _ . _ )

오토폴리쉬의 내부는 독특했습니다. 특이한 콜라들이 전시되어있었습니다. 한정판이나 시즌별 콜라들이 있었습니다. 캠핑의자와 테이블이 야전에 있는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샵의 사무실공간에서 청년모터스의 전체적인 소개와 자동차에 관련된 질문을 듣고 작업공간으로 나왔습니다.

운이 좋게도(?) 마침 샵에 캐딜락CTS가 있었습니다. 이 차의 작업내용을 들었습니다. 어떤 물건이 차에 떨어져 움푹 파이고 표면에 큰 상처가 나서 들어온 차인데 감쪽같이 원상복구 되었습니다.

폴리싱에 대한 소개와 장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첫날을 마쳤고 두번째 날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이 차는 실습을 위해 공수한 차로 덕분에 맘편히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장비로 하는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그냥 걸레로 빡빡 닦는 걸로만 알았습니다.
콤파운드 라는 크림같은 것을 차에 바르고 광택기로 살살살살 문질렀습니다. 거의 광택기를 그냥 표면에 대기만 한 수준이었죠. 저 광택기 조절이 어렵더라고요ㅠ 광택기 힘이 정말 셉니다.

2. 영업/판매 : 쉐보레 성남수정

말 그래도 차를 판매하는 영업을 의미합니다. 쉐보레 성남수정점의 김준희 차장님이 영업/판매에 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전국 판매왕도 해보신 대단한 분입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고, 삶에 동기부여가 되는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ebs방송에서 청년모터스 한장면이 나갔었는데 전부 모자이크 처리가 된 슬픈장면(아래 영상의 1분 7초)을 원본으로 공개합니다.

http://home.ebs.co.kr/ebsnews/menu2/newsVodView/evening/20174997/H

다같이 한컷. 매장에 오니 괜히 자동차 사고 싶더라는...

오토살롱 : 킨텍스

일산 킨텍스에서 하는 오토살롱에 구경갔다 왔습니다. 온갖 자동차를 볼수 있어서 신기하고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궁금한 것도 여쭤보고
윤성용 대표님이 또 이곳저곳 데려다 주시며 인사도 시켜주시고, 자동차와 자동차 산업에 대해 이것저것 설명해주셨습니다.

3. 휠/타이어 : DC타이어

자동차의 모든 부품들이 다 중요하지만 바퀴가 없으면 굴러갈 수 없죠. 휠/타이어 샵인 '디씨타이어' 에 방문했습니다. 쉴새없이 자동차들이 들어와 새신을 신고 나가는 모습이 재미있더라고요. 김남진 실장님이 휠/타이어에 대해 알려주시고 보여주시고 실습을 도와주셨습니다.

카니발 경정비 중에 윤성용대표님이 오셔서 또 자동차에 대해 설명해주십니다. 
컴퓨터의 시대입니다. 휠밸런스를 납을 끼워 맞추는 작업입니다.
대표님 차로 직접 바퀴를 뺐다 껴보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디씨타이어의 윤혜림 대표님, 김남진 실장님, 같이 일하시는 선생님(성함을 까먹음..ㅠ) 감사합니다!

4. 방음/언더코팅 : 노바웍스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소리가 납니다. 좋은 차일수록 운전자 및 탑승자들에게 소음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좋은 차는 비싸죠. 게다가 완벽하진 않습니다. 소음으로 인한 차주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차를 조용한 힐링의 공간으로 바꾸는 방법이 방음/언더코팅입니다.

신차가 방음/언더코팅을 받기위해 마침 입고되어 있었습니다. 작업전 설명을 해주시는 김종호 대표님
실습을 해보진 못하고 옆에서 보기만 했습니다. 고무라고 해야할까? 희한한 재질이 차를 조용하게 만들어준다는게 신기하더군요.
눈이 좀 부신날. 다같이 한컷!

5. 랩핑 : 마이스토

차가 이제는 이동수단을 넘어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랩핑은 차에 필름을 씌워 새로운 느낌이 나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차가 질린다고 매번 새차를 살수도 없으니 랩핑을 통해 차를 새느낌으로 바꿉니다.

랩핑은 섬세한 작업입니다. 조금만 실수해도 차에 상처가 남고 그렇게 되면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중히 작업해야 합니다. 칼질연습을 먼저했습니다.
칼질 연습을 하고 사이드미러 랩핑연습을 해봅니다.
대표님 차에 랩핑을 실제로 해봅니다. 사진으로보면 꽤 잘나온것 같은데 가까이서 보면 실수연발입니다 ^^
실습을 많이 해볼 수 있게 진행해주신 송성호 대표님 감사합니다.

6. 실내복원 : 아우토아티스트

차를 사용하다 보면 버튼이 까지거나 시트가 오염되고 곳곳에 상처가 생깁니다. 그런 상처를 원상복구 하는 직업이 실내복원분야입니다. 감쪽같이 마법을 부리는 듯 하더라고요. 부품교체를 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들고 심지어 오래된 차는 부품이 없을 수도 있는 경우에 가장 합리적인 대안입니다.

새차에 상처가 나 찾아오시는 분, 올드카를 복원하시는 분 등 다양한 분들이 차를 맡기시더라고요.
청년 기술자 분이 시트를 원상복구 하는 모습이 정말 멋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화이팅 하세요!
바쁘신 와중에도 시간 내주셔서 개별 미래 계획도 봐주신 박성환 대표님 감사합니다.

7. 정비 : 한성우 메카닉

차와 관련된 필수적인 직업! 어쩌면 자동차 업계의 꽃! 정비 분야입니다. 자동차를 굴리다보면 어쩔 수 없이 소모되는 부품을 교체하거나 고장을 수리합니다. 앞으로 전기차 수요가 늘면 변화가 있겠지만 자동차 정비분야는 계속 필요한 분야입니다.

정비 시범을 옆에서 보고 있습니다. 부품이 정말 어마어마 하더군요...
정비기록 남기시는 컴퓨터 작업을 보고 있습니다. 전산화 되어있는게 신기하더라고요.
2일동안 고생많으셨습니다!

자동차 분야의 교육은 이렇게 마쳤습니다.

기술교육 뿐 아니라 일하는학교에서는 '가치교육' '자기탐색'을 함께 진행합니다.

 

일하는학교는 단순한 학원? 기술교육기관?이 아니기 때문이죠. 가치교육, 자기탐색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또 다른 적성과 강점, 보완점을 알아보고 학교에서 참여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사회적가치'에 대해서도 교육을 진행합니다. 

 

가치교육 시간. 지금껏 생각해보지 않았던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고 찾아봅니다.
자기탐색 활동 시간. 내가 어떤 '특징' '강점' 을 갖고 있는지, 어떻게 직업적으로 그것을 적용시킬지 알아봅니다.

참여자들은 지금 각자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아나가는 중입니다. 꼭 자동차 분야가 아니더라도 즐겁게 자신의 진로를 찾아 나가길 바랍니다.

 

청년모터스를 잘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다음에 또 한다면 더 발전된 활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일하는학교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 ^0^/